June 28, 2026 • ☕️ 5 min read
드디어 자바스크립트에서도 짱 구린 Date를 탈피하여 라이브러리 없이도 시간 계산을 편하게 할 수 있게 되었다!
const christmas = Temporal.PlainDate.from("2026-12-25");
console.log(christmas.year); // 2026
console.log(christmas.month); // 12 (드디어 12월이 12입니다! 🎉)
console.log(christmas.day); // 25
console.log(christmas.dayOfWeek); // 5 (금요일)연산까지 된다니.
const today = Temporal.PlainDate.from("2026-02-27");
// 30일 후
const after30Days = today.add({ days: 30 });
console.log(after30Days.toString()); // 2026-03-29
// 2개월 전
const twoMonthsAgo = today.subtract({ months: 2 });
console.log(twoMonthsAgo.toString()); // 2025-12-27
// 1년 6개월 후
const future = today.add({ years: 1, months: 6 });
console.log(future.toString()); // 2027-08-27세상 좋아졌다.
Ref
node에서 패키지의 바이너리(binary) 사용이란, npm 패키지를 단순히 import해서 쓰는 게 아니라, 패키지가 제공하는 CLI 명령어(실행 파일)로 쓰는 것이다.
예를 들어 package.json의 scripts를 보면:
"deploy:1": "yarn tosscore-cli deploy:ssb .",
"find-unused-deps": "yarn prune"여기서 tosscore-cli, prune은 터미널에서 실행되는 명령어인데, 각각 @fe-devops/tosscore-deploy, @tossteam/yarn-prune 패키지가 설치될 때 같이 등록되는 실행 파일이다.
yarn dlx는 임시 환경에서 패키지를 돌려볼 수 있는 명령어로, yarn.lock을 기반으로 PnP 환경에서 동작한다.
npx와의 차이점은 다음과 같다.
| 항목 | npx (= npm exec) | yarn dlx |
|---|---|---|
| 패키지 설치 레이아웃 | node_modules | 프로젝트 nodeLinker 상속 → 여기서는 PnP(.yarn/unplugged + .pnp.cjs) |
| 의존성 해석 방식 | Node 기본 resolution (디렉터리 탐색) | PnP 런타임 필요 (NODE_OPTIONS=—require .pnp.cjs) |
| 로컬 설치본 사용 | 있으면 우선 사용 | 항상 새로 받아 임시 환경에서 실행 |
| registry/config | npm 설정 | yarn 설정 |
Ref https://yarnpkg.com/cli/dlx
Ref https://news.hada.io/topic?id=30215
개인 맞춤형 스토리를 이제 내가 구성할 필요가 없다 🤗
어차피 어디선가 다 뚝딱 만들어주는 시대.
굳이 개인화에 애쓰면서 AI FOMO가 올 필요도 없을 것 같다.
Ref https://theladylearner.com/3262/
그래도 아직은 개발자로서 이런 멋드러진 내 두뇌를 어딘가 저장해놓는 게 필요할 것 같기도 하고 🙄
지식을 얻는 건 좋아하지만 분명 기억력은 그닥인 내게 유용한 세상이 될지도 모르겠다.
Ref https://yozm.wishket.com/magazine/detail/3792/
그니까. 누가누가 토큰을 더 많이 썼느냐가 왜 경쟁력이 되는지 모르겠다.
클로드 Pro만으로도 회사일 재빠르게 다 해내는 내가 인정 받게 되려나(?)
Ref https://yozm.wishket.com/magazine/detail/3790/
진짜 파이오니어들은 벌써 클로드를 버리고 있구나 😲
안트로픽이 점점 양아치 같아지고 있긴 해.
Ref https://yozm.wishket.com/magazine/detail/3801/
아직은 살만하다 싶더니 유럽과 여름이 바뀌었다고 한다~ 굳.
근데 그 와중에 또 부상 얻어서 개롱거리고 있는 나.
살이나 빼야겠다. 😇
개발자로서의 고민도 점점 심각해지지만, 여전히 만사 귀찮은 여름날들이 지나고 있다.